티스토리 뷰

목차



    근육이완과 통증 완화의 영역에서, 근육 이완제는 불편함을 완화하고 근육의 회복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약물 중에서 근욱이완제는 흔히 근육 경련, 경직 또는 급성 부상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처방됩니다.

    근이완제는 전문의약품/일반의약품으로 구분되며 약국을 통해서 일반 의약품의 근이완제를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전 시간에 이어서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대중적인 일반의약품 근이완제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성분이 주를 이루는지 주 성분에 따라 효능과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근이완제의 2가지 유형

     

    기본적으로 근이완제는 크게 진경성 근이완제, 항경련성 근이완제 이렇게 2가지 유형으로 분류가 됩니다.

    카리소프로돌, 클로르족사존, 사이클로벤자프린 등은 진경성 근이완제로 근육 경련 완화 치료에 사용되며, 바클로펜, 단트롤렌, 디아제팜 등은 항경련성 근이완제로 근육 강직 증상 완화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근육의 경련/강직에 따라 처방되는 약의 성분이 달라집니다. 그렇다면 근육의 경련과 강직 어떻게 구분해야 옳바른 약을 구매를 할 수 있을까요?

     

    경련의 정의를 살펴보자면 경련이란 '한 가지 이상의 근육이 갑자기 무의식적으로 수축'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긴장 누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통증이 동반 됩니다.

    강직은 ' 근육의 긴장도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여 관절의 가동범위가 급격하게 감소'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움직임과 관련된 신경의 병변으로 발생하며 다발성 경화증, 강직 척추염, 뇌성 마비와 같은 증상이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따라서 진경성 근이완제는 말초신경 차단제로 기능을하며 중추 신경계에 작용하지 않아 염좌, 요통, 생리통 등에 사용되고 항경련성 근이완제는 중추 신경계에 작용하여 통증을 동반한 근육통, 여러 신경학적 질환에서 강직을 감소시킬 때에 사용됩니다.

     

    진경성 근이완제

     

    1. 카리소프로돌

    카리소프로돌은 350mg의 정제약으로 판매가 되며 염좌나 좌상 등으로 인해 통증이 느껴지는 근골격계 질환에 사용됩니다. 또한 아스피린이나 코데인 성분과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2. 클로르족사존 - 신신아렉스정, 엠피스정, 리렉스펜

    클로르족사존은 자주 사용되는 근이완제로 근육 파열이나 염좌로 인한 통증과 수축을 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보통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진통제와 함께 제조/ 처방되어집니다.

     

    3. 메탁살론

    메탁살론은 정제약으로 800mg으로 판매가 됩니다. 다른 약제보다 효과가 강하게 나타나므로 복용량은 잘 조절해야 합니다.

     

    4. 메토카르바몰 - 비씨메토카르바몰정, 카르몰정

    메토카르바몰은 자주 사용되는 근이완제 중 하나로 500mg의 정제약으로 판매가 됩니다. 하지만 요통, 류마티스 관절염, 뇌성 마비로 인한 근골격계 질환에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노인이나 간 질환자는 의사 혹은 약사와 상의하여 복용을 해야 합니다.

     

    5. 오르페나드린 - 테리락스엑스엘서방정, 오페락신정

    오르페나드린은 말초신경계 전달 물질인 콜린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파킨슨 환자들의 운동 제어와 통증에 사용됩니다.

     

    6. 사이클로벤자프린 - 시클펜정, 벤자민정, 본렉스이알캡슐

    사이클로벤자프린은 구조적으로 삼환계 항우울약과 비슷한 분자구조를 가졌고 말초신경의 노르에피네프린을 유리시켜 중추신경계로 통증 전달을 약화시킵니다. 일반적으로 5~10mg 용량으로 판매가 된다고 합니다. 근육 이완보다는 통증 조절에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항경련성 근이완제

    1. 바클로펜 - 바라파정, 바클란정

    바클로펜은 다발성 경화증의 경직 증상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중추 신경계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여 경련을 유발하는 신경 시호를 차단합니다.

     

    2. 단트롤린 - 아노렉스캅셀, 단트롤렌주

    단트롤린은 자주 사용되는 항경련성 근이완제이며 다발성 경화증 외에도 뇌졸중, 척수 손상, 뇌성 마비로 인한 근육 경련에도 처방이 되는 약입니다.

    단트롤린은 바클로펜과 달리, 골격근에 작용합니다.

     

    3. 디아제팜

    벤조디아제핀계열의 약물로 우울증과 불안 증세 완화도 자주 사용 되는 약물이지만 경련 시 응급실에서 일차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이기도 합니다.

     

    근이완제의 부작용

     

    이처럼 많은 근이완제 종류가 있는데 약의 효능이 좋은 만큼 부작용도 꼭 알아놔야 합니다. 

    근이완제의 주의 사항 및 금기 사항 입니다.

    근이완제는 알코올이나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오이오피드 진통제(마약성 진통제), 향정신약, 중추 신경억제제와 같은 약물과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근이완제는 민감한 약이므로 다음과 같은 상황이라면 의사 혹은 약사의 복약지도를 따라야 합니다.

     

    -18세 미만 청소년과 65세 이상 성인

    -정신 질환 환자

    -간 질환 및 신부전 환자

     

    근이완제의 부작용

     

    -졸음, 피로

    -어지럼증, 균형 감각 상실

    -두통

    -흥분

    -위장장애

    -집중력 및 기억 문제

     

    이러한 부작용 때문에 기계나 중장비를 다룰 때나 힘, 정확성, 조정력이 필요한 일을 할 떄는 근이완제를 복용하면 안됩니다. 또한 일부 약물은 약물 의존성이나 금단 증상을 유발 가능하기에 장기간 복용은 피하는게 맞습니다.

     

    이렇게 근이완제의 종류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활동이 많아지는 요즘 근골격계 질환 예방하고 자신의 증상에 맞고 몸에 맞는 근이완제를 복용하시길 바랍니다.